아이마스의 폰트: 아이돌마스터 시리즈에서 사용된 서체 정보 정리

August 22, 2016 (월) 10:15에 작성함.

17921617

이 글은 @mug_p님의 Schritt für Schritt 블로그의 게시글을 전문(全文) 번역한 뒤, 한국에 관련된 내용을 역자가 가필한 것입니다.



아이돌마스터의 로고나 상표, 광고 등에 사용된 폰트를 적당히 소개하겠습니다.

폰트는 제가 추측한 거라서, 100% 맞을 거란 확신은 없습니다. 그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음 속으로는 거의 틀림없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그리고, 아이마스에 한정된 얘기는 아니지만, 모리사와랑 폰트웍스 폰트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유료 폰트입니다. 모리사와는 1개씩 서체를 구입할 수 있긴 하지만, 모리사와 패스포트(모리파스)라고 부르는 연간 계약 플랜을 메인으로 하고, 폰트웍스는 일부 서체를 빼곤 LETS(레츠)라고 하는 연간 계획 플랜으로밖에 폰트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이들 연간 계약 플랜은 상용 이용을 상정하고 만든 거라서, 연간 수만 엔의 계약금을 받기 때문에, 취미로 계약하는 건 (출판 등으로 본전을 찾을 수 있는 가망이 없는 한)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학생인 경우, 모리사와의 경우 모리파스의 아카데믹판, 폰트웍스라면 학생용 LETS라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모두 상용 이용 불가 조건이지만, 모리패스 아카데믹판은 4년간 2만 2천엔, 폰트웍스는 4년간 5천엔입니다. 각각 모리사와나 폰트웍스의 모든 서체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폰트웍스의 4년간 5천엔은 정말 파격적이니, 폰트에 흥미가 있는 분이라면 계약하셔도 손해는 안 보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일본 스크린 제조, 타입뱅크, 료비 폰트도 모리파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의 유 서체, Mac의 유 서체, 히라기노, 츠쿠시A마루고딕 등, 일부 OS에 기본 탑재된 폰트도 있습니다.


역주 부분은 역자가 추가한 내용으로, 한국어판 아이마스 프랜차이즈의 서체에 대해 다룹니다.

모리사와와 폰트웍스는 일본 최대 규모의 폰트 전문기업입니다. 한국으로 치면 모리사와가 윤디자인, 폰트웍스가 산돌 정도? 사실 대일본스크린제조는 주 사업부문이 서체 쪽이 아니라서.

참고로 한국에는 산돌커뮤니케이션의 “산돌구름”이 산돌구름 베이직 기준 월 9,900원이고, 학생할인 받으면 월 1,000원입니다. 윤디자인의 “윤멤버십”은 화이트 기준 연 88,000원입니다. 있으면 유용하니 사서 쓰십시다.



애니메이션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346 프로덕션 로고


Bodoni Egyptian(Shinn Type)

twitter에서 꽤 빨리 찾아낸 분이 계시니까 이쪽은 늦었네요. (여담: 서양 문자 폰트 특정에는 myfonts의 WhatTheFont가 편리합니다. 그림에서 폰트를 해석해 후보를 보여줍니다. 꽤 좋습니다)구매할 경우 1웨이트에 6000엔쯤 하니 꽤나 문턱이 높지만, 그 정도의 가치를 하는 예쁜 타입페이스라고 생각합니다.



OP / ED 크레딧


츠쿠시 명조 筑紫明朝(폰트웍스)

1기도 2기도 츠쿠시 명조입니다. 츠쿠시라는 이름을 듣고 떠오르는 게 있었나요? 그것대로, 이 폰트를 출시한 건 후쿠오카에 본사를 둔 폰트웍스입니다. 츠쿠시 명조는 아이마스 외에도 여러 애니메이션에 사용되었고, NHK의 텔롭(자막) 등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타입페이스가 비슷한 텔롭용 서체인 텔롭명조가 있으니, 그걸지도 모릅니다)



곡 이름 등


TP明朝(TypeProject)

처음엔 레이민(黎ミン)인가 싶었는데, 잘 보니까 이거더라고요. 1웨이트 2만엔으로, 매절제 일본어 폰트 치곤 뭐 평범한 가격. 하지만 콘트라스트를 구분해 쓰자는 이 폰트의 취지를 생각해 보면 웨이트당 가격이 좀 비싸지 않나 생각합니다(개인적으로). 모리파스로 제공되는 레이민이랑 차별화되는 것도 거의 없고, 필요성도 별로 없으니 사고 싶진 않네요… 패밀리인 TP고딕은 Apple 일본어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유명.

(* 참고로 한국 Apple 사이트에서는 윤고딕 700 라인- 역주)



다음 화 예고


ITC Bodoni Seventy-Two(ITC)

Bodoni인 건 확실하고, 그럼 어떤 Bodoni인가가 문제네요. 제가 들고 있는 Bodoni 중에서 가장 골격이 비슷한 (똑같아 보이는)건 이 ITC Bodoni였습니다. Seventy-Two를 보고「이런 곳까지 72가…」라고 하시는 분을 봤는데요, 그러고 보니 그렇네요. 이 “72”라는 숫자는 디지털 폰트가 72포인트에 해당되는 Bodoni 활자를 기반으로 하여 디자인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원래 Bodoni는 사이즈별로 여러 종류가 있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건 코바야시 아키라(小林章)씨의 책을 참고해 주세요. ) 사이즈를 보면 알 수 있듯 이건 제목용인데, 본문용 twelve나, 캡션용 six도 있습니다. Mac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Blu-ray / DVD 패키지


Miller Banner(Font Bureau)

전혀 모르는 폰트지만, 아마 틀림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웨이트는 Semibold 정도려나?



new generations


Hess Gothic Round NF(Nick’s Fonts)

잘 모르는 폰트지만, 골격이 일치해서 아마 맞을 겁니다. Regular만 사면 10불 정도의 저렴한 가격.

여담이지만, 데레마스의 유닛 로고는 쿠사노 츠요시 디자인 사무소 사이트에 꽤 큰 사이즈로 그림이 올라와 있습니다.



Rosenburg Engel


Engravers’ Old English BT(Bitstream)

Blackletter(↑이런 종류의 폰트)는 완전 아는 바 없지만, 아마 이걸 겁니다.



신데렐라 무도회 기획서


A1明朝(모리사와)

여기에선 A1명조가 잘 나오지 않은 것 같아서 (무비마스에서 약간 나온 것 같긴 하지만) 마침 좋은 기회라 생각해서 추가. 346프로는 기획서 하나에도 사제 모리사와 폰트를 쓰는 엄청난 기업?

A1은 사식 시대의 서체 코드라고 어디서 읽었던 것 같습니다. 스미다마리라고 부르는 코너 부분의 번짐이 특징으로, 아이마스 말고도 광고 등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 사식[新: 写植, 舊: 寫植] 사진 식자(寫眞植字)의 준말. 사진 기술을 이용한 조판(組版) 방식. 컴퓨터에 기반한 DTP의 도입으로 구시대의 유물이 되었다 - 역주)

(* 스미다마리[日: 墨溜まり] 붓글씨나 명조체 폰트에서 기필이나 종필 부분에 보이는, 선이 굵고 먹물이 괸 것처럼 보이는 부분을 가리키는 말 - 역주)



라이브


A1明朝(모리사와) / Zapfino(Linotype)

극장판「THE IDOLM@STER MOVIE 빛의 저편으로!」



ㅁ그"


Helvetica Neue(Linotype)/ 筑紫明朝(フォントワークス)

로고 디자인은 쿠사노 츠요시(草野剛; 일본의 디자이너)씨가 맡았습니다. 참고로 극 중의 라이브 신의 베이스가 된 7th 라이브 로고도 이 조합입니다. Helvetica Neue는 Mac에는 표준 탑재.


== 역주 ==


한국판 「아이돌마스터@무비」로고 (머스트씨무비릴리징컴퍼니 수입・배급)


HY견명조 (한양정보통신) / 성동명조 (좋은글씨)

아래한글(HWP)에서 익히 보셨을 그 HY견명조 맞습니다… 이거 라이센스 문제는 잘 해결하고 쓰는지 모르겠네요. 설마 HWP에 번들된 걸로 포스터를 찍는 건 아니겠죠.

캐치프라이즈와 부제에 사용된 성동명조는 성동구청에서 무료 배포하고 있는 탈네모꼴 명조체입니다. 개발사는 소규모 폰트 개발업체인 (주)좋은글씨.



광고 카피 ①


이것이, 아이돌의 이상상(아이돌마스터)

웃음도, 울음도, 노력도, 꿈도, 빛남도, 아이돌의 모든 것을 그린 대작 영화, 여기 완성.


츠지키체 초호 가나築地体初号仮名(대일본 스크린 제조)× 류민 リュウミン(모리사와)

히라가나 부분만 築地体初号, 가타카나랑 한자는 リュウミン.



광고 카피 ②


게임에서 TV, 그리고 무대는 스크린으로!!

모두와 스테이지로!!

류민 リュウミン(모리사와)× 류민 KO リュウミンKO(모리사와)



광고 카피 ③


이것이, 아이돌의 이상상


筑紫明朝(폰트웍스)

VideoM@ster판 포스터에 있던 캐치프라이즈입니다. (실제로는 세로쓰기)



팸플릿



혹시, 더 좋은 방법이 있다고 해도

그래도… 나는 아마미 하루카니까.


츠쿠시A마루고딕筑紫A丸ゴシック(폰트웍스)

다른 부분은 이 블로그(극장판 아이마스의 팸플릿에서 사용된 폰트를 조사한 P)를 참조해주세요. 츠쿠시A마루고딕은 OS X El Capitan부터 Mac에 기본 탑재됩니다.



그 외 극장판에서 사용된 폰트


벚나무 밑에는, 여자아이가 잠들어 있대


시네캡션しねきゃぷしょん

무료 폰트입니다. Win판만 있지만 Mac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 역주 ==



한국판 「아이돌마스터@무비」 (머스트씨무비릴리징컴퍼니 수입・배급)


AppleGothic (Apple / 소프트매직)

탉웛한 애플고딕입니다. Mac OS X 10.0.3부터 기본 클래식 Mac OS의 서울체(서울시에서 배포하는 서울서체와는 다른 것)을 대체하며 탑재되었죠. 인쇄용으로는 그럭저럭 괜찮은 폰트지만, 디스플레이 표시용으로는 매우 좋지 않고, 결정적으로 못생겼습니다.




“아이돌” (능력자)

그것은 소녀들의 영원한 동경…


F910シネマ明朝かな (폰트910) × 류밍リュウミン (モリサワ)

가나 부분은 시네마명조카나. 시네마명조 쪽은 일단 시험판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신고 新ゴ (모리사와)


잠자는 공주

THE SLEEPING BE@UTY

그것은, 열어서는 안 되는 비밀의 문

일으키기 두려운―잠자는 공주


히라기노 명조(대일본 스크린 제조)/ Helvetica Neue(Linotype)/ A1明朝(모리사와)


원작 반다이 남코 게임즈

캐릭터 원안 쿠보오카 토시유키 (후략)


유 명조체 游明朝体(학유공방字游工房)

Win에도 Mac에도 내장


ゴシックMB101(모리사와)


가시밭의 가희

이 검과 가성(歌聲)에 맹세하고


히라기노 명조ヒラギノ明朝(대일본 스크린 제조)

Mac이나 iOS 등에 번들되어 있는 걸로 잘 알려진 히라기노 명조입니다. 대일본 스크린 제조가 자유공방에 디자인을 위탁하여 제작된, 대일본 스크린 제조의 폰트입니다.



엔딩 롤

 



츠쿠시 고딕 筑紫ゴシック(폰트웍스)

이번 극장판 중에는 등장하지 않았지만, 엔딩 롤에는 TV판처럼 폰트웍스의 서체가 쓰였습니다.

극 중 포스터


Sahara Bodoni (BA Graphics) ?

굿즈로도 발매된 극중 765프로 포스터. “빛의 저편으로!”는 로고와 같은 츠쿠시명조지만, "765PRO ALLSTARS” 부분은 선의 콘트라스트의 굵음 등을 고려할 때, Sahara Bodoni라는 거에 가깝다 싶습니다 (「7」이 특징적). 이 폰트는 잘은 모르겠지만, Linotype의 홈페이지에서 Bodoni를 검색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걸 보니 유명한 걸지도 모르겠네요.



M@STERPIECE 가사 카드


꿈을 처음으로 바라고서 오늘 어디까지 지나 온 걸까

계속 하루하루를 이어가 보자 꿈이란 자신을 이루기 위해

탄생한 증표니까 반드시 이 마음으로

나의 M@STERPIECE


츠쿠시 A 올드 명조筑紫Aオールド明朝 (フォントワークス)

츠쿠시 A 올드 명조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폰트이지만, 아이마스에선 별로 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무비마스의 가사 카드에 등장한 것을 빌어 소개합니다. 이 서체는 흔히 말하는 “츠지키체”로, 모리사와로 치면 류민KO나 A1명조의 동료라 할 수 있겠네요. 류민KO가 한자를 류민과 같은 것을 쓰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이 츠쿠시 A 올드 명조는 한자가 별개로 디자인되어 있는 게 특징 중 하나입니다.

애니메이션 THE IDOLM@STER



각 화 타이틀


제 25화

모두와, 다 같이!


고딕MB101ゴシックMB101(モリサワ) × 류민リュウミン(モリサワ)

한자 부분이 고딕체, 히라가나 부분이 명조체라는 앤티크한? 조합.

애니마스 관련 굿즈에 이걸 흉내낸 게 몇 개 있습니다.

24화(* 하루카 환각편 - 역주)의 타이틀은 예외적으로 꿈 몽(夢)자가 명조체로.



오프닝 크레딧


UD신고UD新ゴ(모리사와)

세세하게 따지자면, 「READY!!」판 오프닝은 「READY!!」라는 단어뿐이라서 Helvetica Neue였습니다. 「CAHNGE!!!」판에서는 곡 제목도 UD신고를 썼습니다.



엔딩 크레딧

 



뉴 세잔ニューセザンヌ(폰트웍스)

게임



애니마스 1st vision 로고의 「THE IDOLM@STER」부분 등

 


DF POP 믹스 DF POP ミックス(다이나폰트)

로고에 쓰인 것처럼 굵은 웨이트는 존재하지 않아서, 아웃라인을 굵게 만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에는 기울임을 준 것 같습니다. 로고뿐만이 아니라, 아케마스의 재기록가능 카드의 「CARD IN」이나 「screen viewer」 등지에도 DF POP 믹스가 사용되었습니다.

1st vision 로고에 관한 약간 긴 기사(미완성)(일본어)



아이마스2・OFA/본문・가사


에엣! 랭크 업…… 한 건가요?

ㅈ, 제가……? 저, 정말인가요!?


ロダンNTLG(폰트웍스)

가나・문장 부호가 똑같은 니타라고루이카(ニタラゴルイカ)라는 폰트(본가)는 타이라보에서 꽤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타이라보 사이트에서 무료 시험판(니타라고루이카교한ニタラゴルイカ教漢)이 배포 중입니다.

모리사와의 폰트 타입 라보 N이란 게 있는데, 이건 「!」 등이 신고新ゴ의 것으로 되어 있어서 약간 분위기가 다릅니다.

무인・SP는 아마DF마루고딕체(DF丸ゴシック体)일 겁니다.


프로듀사 도무데쓰요 도무!


DF마루고딕체 DF丸ゴシック体(DynaComware)

== 역주 ==



비공식 한국어판 아이마스 SP 번역 (팀 PSP갤)


나눔고딕 NanumGothic (NAVER / 산돌커뮤니케이션)

비공식 한국어판 아이마스 SP 번역 (팀 PSP갤)에서의 한글 글리프. 단 특문 등에는 그대로 DF마루고딕체가 쓰였습니다.

나눔고딕은 유명한 한글 서체 중 하나입니다. 공짜라서. 개인적으로는 나눔굴림이라고 부릅니다.



백금마스(개발 단계)


윤고딕 (윤디자인)

한글 상용 고딕 서체의 금자탑, 윤고딕입니다. 윤디자인의 불후의 명작이자 20년 묵은 밥줄이죠. 애니플러스 자막에서도 이걸 쓰며, 한국에서 생활한다면 단 하루라도 윤고딕을 보지 않기가 더 힘들 정도입니다.

요즘은 Mac에 내장이라는 버프를 받은 산돌고딕네오1에 약간 밀리는 감이 있긴 하지만요. (내장폰트 = 폰트를 따로 살 필요가 없다 = ??? = PROFIT!!!)

100이나 300라인에 웨이트는 20~30 정도인 것 같은데, 스크린샷 사이즈가 애매해서 정확히 식별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윗쪽이 윤고딕 120/130, 아래쪽이 윤고딕 320/330. 무슨 차이인지는 제게 묻지 마세요. 똑같아 보인다고요? 우연이네요, 저도 그런데!



신데렐라 걸즈


카드명


코멧コメット(폰트웍스)

카드명 뿐만이 아니라 게임 내부 여러 곳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 폰트를 쓰면 모바마스같은 느낌이 납니다.

프로덕션 매치
페스티벌

(기울임 20°)

== 역주 ==






신데렐라 걸즈 한국 서비스



Log애기똥풀M ( 로그인디자인 )

한데마스 어디에서나 볼 수 있었던 그 폰트. 개인 사용자의 경우 산돌 폰트클럽에서 웨이트당 3만원이고, 산돌클라우드에서도 쓸 수 있는 듯 합니다. (미확인)



밀리언 라이브


카드명


ナウ GU (Rg/Rj)(TypeBank)

나우 GU는 모리파스나 방크파스에서 OpenType 형식 「RoナウStd GU」(GU는 웨이트)로 제공되고 있지만, 여기에서 사용된 건 저게 아니라, TrueType인「ナウ GU」입니다. (「な」 등의 디자인이 OpenType판 나우랑은 다릅니다.)조금 오래된 폰트라서, 잘은 모르겠지만 대충 찾아본 결과 Win판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Rg라던가 Rj라던가 하는 건 문자 세트를 표현하는 것이고, 이건 고정 피치지만 가변폭 RgP, RjP, RgK, RjK 등도 있는 것 같습니다.(하지만 뭐, 이런 건 크게 중요치 않으니까…)


유닛



G2산세리프G2サンセリフ(료비リョービ)

료비는 서체 사업을 모리사와에 양도하고, 모리사와는 료비 서체를 타입웍스에 양도하여, 지금은 모리파스나 타입뱅크 패스포트에서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폰트는 유서 깊은 아이마스의 폰트로 (←그게뭐야)오래 전 아케이드 게임 시절부터 게임에 등장했습니다.

일단, 아케이드 시대는 여기 블로그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CD



Star!!


ITC Bodoni Seventy-Two(ITC)



ONLY MY NOTE


Big Caslon Medium(Carter & Cone Type, Inc.)

Mac에도 기본 탑재되어 있어서 쓰기 쉬울 테니 이거일 거라고 생각하지만, Caslon에도 종류가 여럿 있어서 이거라 콕 집어 확증할 수는 없습니다.



LIVE THE@TER PERFORMANCE


Compacta(ITC)× Helvetica Neue (Linotype)

@ 부분은 Helvetica Neue. 이 폰트는 한때 Fonts.com 프로모션으로 무료로 풀렸었습니다. Fonts.com의 프로모션(This Month’s Free Font)은 가끔 좋은 게 나오기도 하니까, 폰트 좋아하시는 분은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게 좋겠죠.



LIVE THE@TER HARMONY


Helvetica Neue Bold (Linotype)

딱히 재미없는 타이포



LIVE THE@TER DREAMERS


Helvetica Neue Condensed Bold (Linotype)

아마도 이거. Mac에 들어있습니다.

라이브 관련



MILLION LIVE! 3rdLIVE TOUR BELIEVE MY DRE@M!!


Futura Bold(Linotype)

유명한 폰트. Futura.



M@STERS OF IDOL WORLD!! 2015 팸플릿


츠쿠시 앤티크 S 명조 L筑紫アンティークS明朝L(フォントワークス)

수요 없는 거 알 텐데… 폰트웍스 2015년 신 서체입니다. S는 가나가 작은 버전이라는 뜻으로, 그 외에 L명조도 있습니다. 끝부분 「명조」 뒤에 붙는 L은 웨이트를 뜻합니다. 아이마스에서도 앞으로 볼 기회는 별로 없을 거라 생각해서 여기에 쓴 걸까요. 무슨 소리냐면, 폰트 자체의 소개입니다. 폰트웍스의 서체 디자이너 후지타(藤田) 씨의 고집의 서체라는 느낌이지요. 현재는 이 진화형인 빈티지 명조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9th Anniversary


Snell Roundhand(Linotype)

단골 스크립트체 중 하나. 디자인을 맡은 매튜 카터(Matthew Carter, 영국의 유명 폰트디자이너) 씨는 이외에도 여러 서체 디자인으로 유명합니다. 로고 부분은 Helvetica Neue입니다. 아마 Mac에 기본 탑재.



M@STERS OF IDOL WORLD!!


Duotone(Match & Kerosene)

이 폰트도, 아마 이거겠지… 란 느낌. 이런 폰트를 레이어 폰트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는 모양입니다.(http://blog.petitboys.com/archives/layerfont.html)제가 언제나 애용하고 있는 fonts.com에는 없고, Myfonts에밖에 없었습니다. 아마 이거일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폰트엔 @가 안 들어 있어서 다른 폰트를 사용한 것 같은데, 그게 뭔진 모르겠습니다.



7th Anniversasry


Helvetica Neue(Linotype)/ 츠쿠시 명조筑紫明朝(폰트웍스)

 



 

서식 적용하다가 세 번 날아갔습니다. (발암) 최소 세 시간이 허공으로 소멸...
그런 고로 오늘의 역자후기는 쉽니다.




대신@
장판3
대발암
물질을
드리겟
습니다

20.6KB
파랗게 파랗게 물들었네.
인생의 낭비: @paranscreen | 블로그: blog.pscr.me

1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 합시다.
  • 아미P (@451***)

    우와! 대단하십니다!
    1August 22, 2016 (월) 10:23_7
  • 수줏 (@ywtu***)

    대...대단하다!
    2August 22, 2016 (월) 10:26_76
  • SR71BlackBird (@gg**)

    정보글 유용
    노력의 증거
    추천 증가
    3August 22, 2016 (월) 10:26_95
  • 포틴P (@howo***)

    우와우...폰트의 세계도 굉장하구나...
    좋은 글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어요!
    4August 22, 2016 (월) 10:40_7
  • 도넛 (@nswk***)

    이야아...
    5August 22, 2016 (월) 10:44_25
  • 아르테 (@ar**)

    다 비슷비슷하게 봐서 몰랐는데 조금씩 달랐네요.
    6August 22, 2016 (월) 10:52_70
  • 포그 (@polk****)

    우와아아...
    7August 22, 2016 (월) 11:08_55
  • VINO (@zmfk****)

    캘리그라피와 폰트에 관심이 많았는데 정말 유요한 정보네요.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8August 22, 2016 (월) 11:36_11
  • Moroading (@sl***)

    대단히 유용한 정보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9August 22, 2016 (월) 12:31_49
  • 가난한고구마 (@dml0****)

    ( ゚д゚)

    ( つд⊂)

    ( ゚д゚)
    10August 22, 2016 (월) 13:17_68
  • LOVEandPEACE (@Drgy****)

    유용한 정보는 추천이야 - !
    11August 22, 2016 (월) 13:49_78
  • Centrair (@mykim****)

    웨이트는 어떤 단위인가요?
    12August 22, 2016 (월) 13:50_63
  • 파란화면 (@parans*****)

    웨이트는 영어 Weight로, 폰트의 '두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범한 Windows 내장 폰트의 경우 볼드체와 레귤러체 정도.
    다음은 산돌고딕네오1 (Apple SD Gothic Neo의 기반)의 웨이트를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13August 22, 2016 (월) 22:47_5
  • 케이드 (@cucup****)

    밀리마스 카드 폰트는 Noto Sans로 알고 있었는데 다른 건가요?
    14August 22, 2016 (월) 14:29_4
  • 파란화면 (@parans*****)

    아닙니다. 확실히 Noto Sans CJK Extrabold로 하면 적당히 비슷해 보이기는 하지만, 확실히 다릅니다. 가장 간단히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さ'.
    그리고 등장 시기상으로도 Noto Sans일 수가 없습니다. Noto Sans CJK(Source Han Sans)가 처음 출시된 게 2014년 7월이라서요.
    15August 22, 2016 (월) 22:45_64
  • 원하늘 (@masterpie*****)

    정말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16August 22, 2016 (월) 15:41_66
댓글 작성창 원상복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