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베마스 for PPT] Step by Step 01

댓글: 10 / 조회: 6566 / 추천: 1


관련링크


본문 - 06-08, 2014 15:18에 작성됨.

  

 

안녕하세요, rain 입니다.

노베마스 노하우판, 즉 '노노판'이 만들어졌습니다! 박수~

 

이 곳 노노판은 프로듀서분들께서 좀 더 손쉬웁게 노베마스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나 노베마스에 쓰일 수 있는 유용한 자료들등이 올라오는 곳입니다.

 

첫번째글의 영광을 가져가는 대신 쉽고 간편하게 노베마스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파워포인트'로 노베마스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위의 영상이 파워포인트로 만든 노베마스입니다. 어떤가요? 꽤 볼만한가요?

 

제작 방법 알림에 앞서 먼저 아래의 두 가지 영상을 봐주셨으면 합니다.

 

▲ 765SW@P! (제작자: 名無し / 번역: AIDA, 검수: 시압, 영상: rain)

 

▲ 코토리 씨랑 밤의 사무소에서 허벅지 부비부비냠냠복실복실 II

(제작자: 陽一P / 번역: MiDIP, 검수: 시압, 영상: rain)

  

노베마스 영상 잘 보셨나요?

하나는 만들기도 엄청 힘들어 보이는 그런 것과, 하나는 평균적인 노베마스의 완성도입니다.

여기서 '파워포인트로 저 두 영상을 구현이 가능하냐?' 에 대답에 첫번째인 765SW@P! 같은 경우는 약간의 타협(제목 글씨가 부들부들 떠는 효과라던지 차회예고의 수많은 효과들)

즉, 조금 단순화 시킨다면, 충분히 100% 파워포인트 만으로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물론 파워포인트가 가능하다면 키노트도 당연히 된다는 말.

 

이번 시간은 첫 시간이기도 하니 맨 위의 영상 처럼 간단하게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파워포인트 2013이 있어야 합니다. 파워포인트 2013이 720P의 mp4 파일로 내보내기가 가능하므로 파워포인트 2013은 필수입니다.

 

우선, 준비물을 받아주세요.

배경그림: http://goo.gl/WKBwyc

효과음: http://goo.gl/GjRoPf

대사창(오른쪽 - 저장):  http://i.imgur.com/MB3kSnz.png

 

다 받으셨나요?

 

대부분의 노베마스는 3가지의 장면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제작자 로고와 타이틀 / 배경 설명 / 대화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 왼쪽으로 부터 제작자 로고와 타이틀, 배경 설명, 대화

 

여기서 우리는 타이틀, 배경 설명, 대화 이렇게 3가지를 배울 것입니다.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어떻게 슬라이드를 나누는가에 대한 것과 애니메이션 처리 이렇게 두가지만 숙지한다면 노베마스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배경음도 넣고 효과음도 넣은 ROCK!한 노베마스를 만들고싶기에,

그런 ROCK!한 노베마스를 만들기 위하여 좀 더 생각해놓아야 할 것들이 몇가지 더 있습니다. 물론, 어렵진 않습니다.

  • 배경음이 시작되는 장면
  • 장면 전환 시에 효과음을 넣어야 하는 장면
  • 대사창에 소리를 내고 싶은 경우

위 목록에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그럼 타이틀, 배경 설명, 대화  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ATTENTION]

시작하기에 앞서 파워포인트를 켜시고 확인 할 것과 지켜야할 것이 몇가지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이 방법을 따르므로 꼭 확인 해봅시다.

  1. 슬라이드 크기'와이드스크린 (16:9)'인지 확인.
  2. 슬라이드 생성화면 전환다음 시간 후 시간을 항상 00:00:00으로 맞추고 체크가 되어있는지 확인.
  3. 화면 전환이 필요없는 구간은 전환에서 전환 애니메이션이 없음이 되어있는지 확인.

 

▲ MS 오피스의 '리본 메뉴'

 

 

슬라이드 크기는 리본 메뉴 - 디자인의 오른편에 있습니다.

영상으로 내보내기 할 시에 16:9 기준으로 영상이 만들어지므로 꼭 확인 합시다.

 

화면 전환은 리본 메뉴 - 전환의 오른편에 있습니다.

없음, 자르기, 밝기 변화, 밀어내기 등등 많은 전환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물론 화면 전환이 필요한 곳에는 필요하겠지만 없는 구간이 더 많으므로 새 슬라이드를 만들 때 꼭 전환 애니메이션이 없음다음 시간 후 시간을 항상 00:00:00으로 맞추고 체크가 되어있는지 확인합시다.

마우스를 클릭할 때는 꼭 체크를 꺼둡시다.

 

[중심 슬라이드 제작]

슬라이드 크기와 화면 전환 애니메이션, 화면 전환 시간을 다 확인 하였다면 이제 3가지 중심 슬라이드를 미리 만들어 놓아야합니다. 만들어 놓고 복사&붙여넣기로 손쉽게 다음 장면을 만들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 3가지 중심 슬라이드가 바로 오늘 우리가 만들 타이틀, 배경 설명, 대화 입니다.

먼저 슬라이드 3개를 만드시고 원하는 그림을 드래그&드랍이나 글자를 넣어서 타이틀, 배경 설명, 대화의 화면을 구성해줍니다.

 

모든 글이 들어가는 곳은  텍스트 박스를 사용합니다.

이 텍스트 박스는 리본 메뉴 - 의 오른편에 있습니다.

도형으로 대화창 같은 것을 만들고 텍스트 박스로 대사를 집어넣으면 좀 더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화창이 통통 튀어다니다가 대화문이 나오는 등의 효과) 

 

 

저는 위의 그림 처럼 구성하였습니다. 프로듀서분들도 다 하셨나요?

그럼 대사창이 있는 슬라이드에 이름과 대사창을 그룹 지정을 합니다. 이름을 적어놓은 텍스트 박스 선택 후 쉬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대사창 그림을 선택합니다.

쉬프트 키를 떼신다음 마우스 오른쪽 -  그룹을 누르면 대사창과 이름이 합쳐집니다. 그럼 애니메이션 효과에서 이름과 대사창의 애니메이션을 따로 주는 번거로움이 줄어듭니다.

 

그룹 지정을 하셨다면 모든 슬라이드 위에 이렇게 작은 사각형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 슬라이드의 끝나는 시간을 지정하기 위한 타임라인 상자

 

[애니메이션 삽입]

슬라이드 구성을 마쳤으니 이제 애니메이션을 넣어서 진짜 영상처럼 움직이도록 합니다. 이번 시간에서는 시간과 애니메이션을 밑의 목록과 같이 줄려고 합니다.

  • 1번 슬라이드인 타이틀은 3초 후에 사라짐.
  • 2번 슬라이드인 배경 설명의 전환 애니메이션은 '나타내기' 배경 설명은 'HELLO WORLD' 글자가 나타난 뒤 4초 후에 사라짐.
  • 3번 슬라이드인 대사의 전환 애니메이션은 '닦아내기' 대사창과 대사는 부드럽게 나타내고 대사가 다 나온 뒤 5초후에 영상 종료.

 

▲ 리본 메뉴 '전환'과 '애니메이션'

 

  1. 리본 메뉴 - 전환에서 2번과 3번 슬라이드의 전환 애니메이션을 각각  나타내기 닦아내기를 적용합니다.
  2. 리본 메뉴 - 애니메이션에서  애니메이션 창을 눌러 애니메이션 편집 창을 띄웁니다.
  3. 1번 슬라이드로 가서 검은색 타임라인 박스를 눌러  나타내기(*)를 적용합니다.
  4. 리본 메뉴 - 애니메이션의 오른편에 있는  시작이전 효과와 함께를 적용하고   지연03.00초를 지정해줍니다.
  5. 2번 슬라이드에 'HELLO WORLD' 가 적힌 텍스트 박스를 눌러  밝기 변화를 적용하고 4번화 같이 이전 효과와 함께를 적용합니다. 지연은 적용하지 않는 대신  재생 시간00.25초를 지정해줍니다.
  6. 'HELLO WORLD' 텍스트 박스의 시작을 이전 효과와 함께(*)로 적용합니다.
  7. 옆의  효과 옵션을 눌러  단락별로를 적용합니다.
  8. 파워포인트 윈도우 오른편의 애니메이션 창에있는 를 오른쪽 - 효과 옵션을 눌러 밑의 그림과 같이 설정해줍니다. 
  9. 2번 슬라이드의 타임라인 박스는 3, 4번과 같이 적용을 하되, 시작은 이전 효과 다음에(*)를 적용, 지연은 04.00초를 지정합니다.
  10. 3번 슬라이드의 그룹 지정을 한 대사창은 밝기 변화를 주고 시작을 이전 효과와 함께를 적용합니다.
  11. 대사내용은 5, 6, 7, 8번과 같이 적용을 하고 시작은 이전 효과 다음에를 적용합니다.
  12. 3번 슬라이드의 타임라인 박스도 마찬가지로 다른 타임라임 박스 처럼 적용 후 시작을 이전 효과와 다음에를 적용하고 지연을 05.00초로 지정합니다.

* 타임라인 박스 애니메이션은 꼭 나타내기로 합니다. 나타내기는 애니메이션 진행 시간이 없으므로 곧바로 화면전환을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이전 효과와 함께는 말그대로 이전 효과와 함께 적용해야할 애니메이션이 있을 때 사용됩니다. 파워포인트는 첫번째 애니메이션이 클릭할 때이므로 영상으로 내보내기 하였을 경우 애니메이션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항상 첫번째 애니메이션은 이전 효과과 함께를 적용시켜 줍니다.

* 이전 효과 다음에는 유용한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이것을 사용하면 손 쉽게 각각의 애니메이션이 따로따로 나올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자, 다 하셨나요? 12번까지 따라하시면서 공통점을 찾으실 수 있으셨나요?

 

바로 첫번째 애니메이션은 항상 시작이 이전 효과와 함께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파워포인트는 첫번째 애니메이션이 클릭할 때이므로 영상으로 내보내기 하였을 경우엔 클릭을 할 수 없기에 애니메이션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항상 첫번째 애니메이션의 시작은 항상 이전 효과와 함께를 적용해주어야 합니다.

이 점을 유의하시면 애니메이션이 나오지 않는다던가 하는 문제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키보드의 F5리본 메뉴 - 슬라이드 쇼 처음부터를 눌러 확인 봅니다.

 

잘나오나요?

글 만 읽고 따라할려니 복잡한가요? 그래서 밑의 동영상 강좌를 준비 했습니다.

글을 읽고 동영상 강좌를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것 같습니다. 그럼 완성 영상과 동영상 강좌를 부디 감상해주세요.

영상 내보내는 방법은 동영상 강좌 안에 있습니다.

 

[완성 영상]

 

[동영상 강좌]

 

 

1번 강좌 PPTX 다운로드: https://drive.google.com/uc?id=0B5dueVxeAUuNeGpyUWtHR2RXMUk&export=download

 

다음 강좌는 대화 이어나가기와 화면 내에 아이돌들 그림을 삽입하는 방법 등 좀 더 많은 애니메이션을 넣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여길 눌러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