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카나데가 보여준 문제점.

댓글: 9 / 조회: 405 / 추천: 4


관련링크


본문 - 03-29, 2017 19:16에 작성됨.

1. 뽑은 사람과 뽑지 못한 사람의 격차.

 똑같은 실력의 두 프로듀서가 있는데 둘 모두 마스터를 간신히 깨는 사람이라고 칩시다. 그럼 뽑은 사람은 실력의 증진도 없이 날로 보상을 먹습니다. 뽑지 못한 사람은 여전히 보상에 닿지 못합니다.

 실력이 달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실력이 있고 또 노력을 통해 곡에 몇 번이고 도전해서 시간을 들여 풀콤을 해낸 프로듀서가 있는데도, 카나데를 뽑은 사람이 고작 몇 번의 도전으로 성공해버린다면 그건 돈으로 노력을 매꾸는 현상 밖에 되지 않죠.

 

2. 뽑은 사람과 뽑은 사람의 메리트 차이.

 우리가 즐기던 데레스테는 분명 캐릭터 홍보성이 강한 리듬게임이었습니다. 그래도 그 리듬 게임의 역할을 잘 해내고 있었으니 사람들은 조금의 밸런스 차이 정도는 그러려니 넘어갔죠.

 그런데 똑같이 카나데를 뽑은 두 명의 프로듀서 중 한 쪽은 본인 실력으로 이미 모든 곡의 풀콤을 했기에 카나데를 얻음으로써 가지는 메리트는 그저 캐릭터 컬렉션 정도입니다.

 다른 한 쪽은 자신의 능력으로 얻지 못할 풀콤 쥬얼을 얻게 되는 메리트가 더해지는데도, 같은 결과에 주어지는 보상이 차이가 납니다.

 

3. 운영진의 학습능력 결여.

 오버로드가 처음 나왔을 때도 말이 많았죠. 왜 체력을 먹는 스킬의 최초를 패션 아이돌로 지정해서 괜히 욕을 먹게 만드냐는 지적이었습니다.

 물론 오버로드는 실력이 아예 없는 사람에겐 극독 밖에 안되는애물단지지만 약간의 차이를 메우고 싶은 사람에겐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스킬은 자신과 상관 없는 이야기여도 어그로가 끌릴수밖에 없네요. 단순히 도움의 정도를 넘어서 사람 하나가 같이 해주는 수준이라면, 이건 카나데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가 아니라 '카나데가 있는 사람과 결여된 사람' 차이가 됩니다.

 이게 단순히 밸런스를 넘어서 아이바 유미처럼 카나데가 다른 프로듀서들에게 비칠 이미지에 영향을 줄 것이 분명한데도 생각 없이 이런 스킬을 넣었다는 기 믿겨지질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의 피력이었지만 이건 정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4 여길 눌러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