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분쟁에 관하여 자유판 이용자 여러분께 드리는 글

댓글: 15 / 조회: 6613 / 추천: 21


관련링크


본문 - 11-18, 2016 19:07에 작성됨.

 안녕하세요, 아이돌마스터 커뮤니티 자유판 담당자 ArbitroP입니다.

 지난 11월 16일에 올라온 한 게시글(이미 지난 수일 간 격하고 과열된 이야기가 충분히 오갔으므로 굳이 링크는 하지 않겠습니다.)을 시작으로 많은 분들이 동조 또는 반박 의견을 말씀하시거나 불쾌한 감정을 토로하시는 것, 그리고 그와 관련된 주제로 새로운 이야기를 꺼내시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프로듀서 분들이 이야기를 나누시던 과정에서 발생한 일들 중 회칙에서 금하고 있는 행위들에 대해서는 운영진 측에서 수집할 수 있는 자료에 근거해 징계를 드리기도 했습니다. 이런 일이 사실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지만, 그 때마다 제가 게시판 관리자의 입장에서 해왔던 것은 회칙에 위반되는 사항을 더욱 꼼꼼히 모니터링하는 것이었습니다. 회칙이 있는 마당에 그 회칙의 내용에 없는 것을 문제삼아 프로듀서 분들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은 저희가 세운 회칙의 가치를 완전히 퇴색시키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여러분들의 의견 충돌이 일 때마다 저희의 대책이 인신공격성 발언 등 회칙에 반하는 언행을 하신 분들께는 징계를 드리고, 게시물 작성에 대해서는 조금 더 서로를 배려해달라는 관리자 의견을 공지하는 정도에 그쳤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말씀을 별로 귀담아듣지 않으시는 분들에 의해 비슷한 사건이 반복되고 있어, 회칙으로부터 한 발짝 더 나간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다양한 분들이 찾아주시는 만큼 아이커뮤 내에서 생기는 의견 충돌도 빈번합니다. 허나 지난 며칠간 있었던 일들은 단순한 의견 충돌이 아니라, 누군가에게는 아이커뮤 자유판에서 의견을 주고받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는 계기가 되었을 사건들이었습니다. 저희는 명백히 다른 분에게 경멸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표현을 쓰고도 그에 대한 비판 의견을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치부하거나, 다수의 의견이라면 어떤 표현을 하더라도 정당화된다는 듯 자신의 발언에 책임지지 않으려 하거나, 심지어는 회칙을 위반했음에도 불구하고 위반사례를 회피하여 같은 종류의 무례한 언행을 일삼거나 하는 것들은 게시판을 이용하시는 다른 분들을 배려하지는 못할망정 기만하고 깔보는 행동이라고 보았습니다. 회칙의 제한 조치는 그러한 억압이 없이 커뮤니티와 공존해서는 감당할 수 없는 피해를 입히는 회원으로 비교적 확실히 판단되는 대상에게 최대한 엄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조치입니다. 부탁드리건대 부적절한 언행으로 징계를 받으시는 경우 '이런 건 안 되는구나'에 그치지 마시고 다른 분들께서 어떻게 느끼셨을지, 한 번만 생각해 주시길 바랍니다. 평소에 올린 게시물이 징계 대상이 되는 일을 경험한 적이 없는 분들께서도, 자신의 게시물이 타인에게 불러일으키는 감상은 어떠한 것이었을지 이 공지글을 읽으시면서라도 한번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한 줄의 회칙을 추가하는 것보다 여러분의 배려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나으리라 여겨 이렇게 간곡히 부탁드리는 글을 씁니다.

 

 며칠간 자유판을 괴롭게 지켜보셨을 분들이 많으실 줄로 압니다. 항상 아이커뮤 자유판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좋아하는 것을 즐겁게 얘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앞으로 더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21 여길 눌러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