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지 더, 글이 받는 관심에 대해서.

댓글: 6 / 조회: 792 / 추천: 3


관련링크


본문 - 02-27, 2017 03:17에 작성됨.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글을 쓰는 많은 분들이 반응에 민감하신 것 같아요.

 물론 관심과 애정은 창작의 양분이 되고 더할 나위 없이 감사한 것도 사실입니다. 

 반대로 걱정이 되기도 하겠지만 그렇게 너무 애태우지 않으셨으면 해요.

 

 저는 거의 항상 자기만족만으로 글을 썼습니다. 독자에게 불친절했죠.

 제목은 내용을 함축하면서 간결해야한다는 주의이기 때문에 자극적인 제목도 의식적으로 쓰지 않았습니다.

 그다지 피드백도 원하지 않았어요. 저는 겁쟁이라서 글을 올릴까 말까도 한참 망설이다가 살짝 업로드를 누르고 도망치듯 사이트를 꺼버리고서, 덧글이 달렸다는 표시라도 뜨는 날엔 벌벌 떨면서 확인할 생각도 못하는 사람이라서요.

 그래도, 정말로 누군가가 괜찮다고 생각해준다면, 어떤 제목이건 어떤 내용이건 글을 쓴 사람만 보고 읽어주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하는 목표를 조심스레 잡아두었죠.

 

 가끔 제가 올린 글들을 찾아보면, 굉장히 많은 분들이 보셨는지 조회수가 한참이나 쌓여 있더라구요.

 올린지 얼마 안 된 글들은 조회수가 세 자리도 안되는 경우도 허다했지만, 시간이 지나니 천 개 가까운 조회수가 쌓여 있었습니다.

 마스터피스 판에 올라가지도 않고, 매거진은 끝났고, 

 누군가 일부러 찾아서 봤다고밖에 생각할 수 없더라구요. 정말로 감사한 일입니다.

 

 다른 분들의 글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래된 글을 하나 둘 씩 찾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장편을 쓰시는 분들도 그 많은 편수에 하나같이 많은 분들이 보고 가신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이 읽다가 별로라고 생각하시면 조회수가 어느 시점에서 사라졌겠지만 그것도 아닙니다.

 

 글은 그림에 비해 확실히 읽는데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받아들이는 시간도 빠르지 않습니다. 그럼 그만큼 길게 두고 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오래된 글들의 조회수는 그림판의 비슷한 시기의 그림들만큼이나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구요.

 

 그러니까, 관심을 받지 못한다고 너무 실망하지 말아주세요.

 단기적으로는 요즘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 피드백 같은 좋은 방법이 나오고 있구요.

 좋은 글은 느려도 확실히 평가를 받습니다. 외면당한다고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여길 눌러 추천하기.